실생활팁2014. 11. 8. 11:06
 


해외직배송 상품을 구매하여 배송을 기다리던 차에 택배사로 부터 개인통관고유번호를 발급하여 보내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최근 관련법률 개정으로 인하여 법률근거가 없이 주민등록번호 수집을 하지 못하도록 대안을 찾은 것입니다.




그래서 네이버에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을 검색하였습니다.
해당 사이트가 곧바로 나오므로 통관시스템에 접속하여 고유번호를 발급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이 시스템을 이용한다면 아무래도 막막할 수 밖에 없지만 아래의 글을 차근차근 읽어보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UNI-PASS라는 관세청 홈페이지 화면으로 상단에 로그인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별도로 아이디를 만들지 않더라도 수입통관에 관한 업무처리만을 위한 서비스가 있습니다.
화면에 나와있는 '수입통관'을 눌러봅니다.



 


여러가지 업무에 관한 메뉴가 좌측에 나타나 있는 것을 확인 할 수있습니다.
앞서 말한것처럼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에 있어서는 회원가입을 하지 않더라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왼쪽의 '개인통관고유부호'를 클릭합니다.




다음으로 진행된 화면입니다.
여기에서 고유부호 신청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은 공인인증서입니다.
범용인증서 뿐 아니라 일반 은행에서 사용하는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도 무관합니다.




인증을 마치고 나면 자신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등을 작성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여기에 개인신상을 적어서 등록하도록 합니다.



전자정부법에 따른 이용동의 절차를 끝내면 관세청에서 수출입 신고에 따라 SMS로 변경사항 등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등록이 완료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앞에서 신청한 내역을 확인하는 화면입니다.
신청 및 조회가 가능하므로 택배사 직원에게 좌측상단에 있는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문자로 보내주면 통관절차가 진행됩니다.
해외에서 직배송받는 물품은 앞으로도 이러한 방식의 절차를 거져야 하므로 이용에 불편이 없기를 바랍니다.
특히 저처럼 처음 통관절차를 받아본 사람들은 헤매는 일이 많을 거라는 생각에 이렇듯 포스팅을 합니다.

Posted by 프리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