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2010. 12. 21. 19:12
 
■ 버추얼덥(동영상편집)



영화나 동영상의 분할과 자르기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 버추얼덥입니다.
버추얼덥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비디오와 사운드를 합치거나 둘로 나눌 때 사용합니다. 
Xvid, Dvix, DX50 등의 코덱을 이용하여 새로운 동영상 파일로 저장 할 수 있습니다.
버출얼덥을 사용하면 동영상의 사운드를 제거한 뒤에 새로운 사운드를 입힐 수 있습니다.
캠코더로 녹화된 동영상의 용량을 줄이거나 편집 할 때에도 버추얼덥은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외국의 제작사 홈페이지에 최신 버전의 버추얼덥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http://www.virtualdub.org/download.html
다음의 첨부파일을 클릭하면 버추얼덥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버추얼덥으로 동영상자르기를 할 때 "Couldn't locate decompressor for format 'DX50' (unknown)"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위에 함께 첨부한 Xvid 코덱을 설치하고 하시기 바랍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 설명해두었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면 위와 같은 파일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VirtualDub.exe가 실행파일입니다. 이것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만약 처음 실행하여 동영상을 열었는데 열리지 았을 때 대처 방법입니다.

저도 'Open video file'를 클릭하고 동영상 자르기를 하려던 참에 다음과 같은 경고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Couldn't locate decompressor for format 'DX50' (unknown)"
DX50 코덱이 없다는 것이겠죠? DX50, Dvix 등의 코덱을 대체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것은 무료 오픈소스로 제공되는 Xvid 코덱이 그것입니다.
Xvid 코덱을 설치한 뒤에 실행해보니까 편집하려고 하던 동영상이 잘 열립니다.



■ 버추얼덥 사용법

버추얼덥 동영상 자르기 방법입니다.
먼저 동영상의 구간을 설정합니다. 하단에 보면 프레임바가 보입니다.
여기에서 원하는 구간에 바를 놓은 다음에 밑에있는 좌우측 화살표를 눌러서 원하는 구간의 자르기를 설정합니다.


위와같이 구간이 설정되었다면 이제 저장 설정을 해야합니다.
버추얼덥의 비디오와 오디오 저장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Direct stream copy를 클릭합니다.
이 옵션으로 설정하면 기존의 원본 동영상의 코덱과 같은 환겨을 사용하므로 분할 이후에 별도의 인코딩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 다음에 오디오 설정입니다.
오디오 설정도 위와 마찬가지로 Direct stream copy로 설정하여 줍니다.


그런 다음에 File> Save as AVI...을 클릭하여 AVI 파일로 저장합니다.


위 화면은 아까 전에 버추얼덥 동영상 분할이 된 상태로 새로운 AVI 파일이 생성되는 과정입니다.


원본 동영상이 700M였지만 지금 새롭게 만든 분할된 동영상은 300M가 채 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하여 동영상 자르기와 동영상 합치기를 병행하여 다양한 동영상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프리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