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2011. 6. 8. 21:35
 
■ 스텔라리움

무료 천체관측 프로그램으로 우리은하의 별자리 찾기를 쉽게 할 수 있는 스텔라리움 한글판입니다.
스텔라리움은 마치 우주 망원경을 들여다보는 것과 같이 실제적인 데이터가 그래픽화되어있는 별지리 프로그램입니다.
우리은하계의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처왕성, 혜왕성, 명왕성 등 수많은 행성과 별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구를 구체적으로 관측할 수 있는 구글어스와 그 기능이 매우 유사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프리웨어로 누구나 아무런 제약없이 천체를 관측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각 행성별 위성의 궤도나 계절별로 이루어진 별자리 등 유관으로 확인할 수 없었던 수많은 별들을 볼 수 있습니다.
별자리이름을 외우고 싶거나 별자리 찾기를 하려면 스텔라리움은 더없이 좋은 가상 천체 망원경이 되어 줄 겁니다.

다음의 첨부파일을 클릭하면 분할압축된 스텔라리움 한글판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별자리 프로그램
다음은 스텔라리움을 실행한 화면입니다.

처음에는 어느 집 앞 잔디밭을 연상케하는 지구의 한 공터에서 천체관측을 시작합니다.
낮과 밤, 언제라도 별자리를 볼 수 있도록 구현되어 있습니다.



아래 스크린샷은 태양을 비롯하여 토성, 금성, 수성을 바라본 모습입니다.
우리은하에 포함된 어떠한 별도 관측 할 수 있으며 다른 은하의 먼곳까지 직접 별의 좌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위 화면은 천체관측 프로그램으로 들여다본 은하의 모습입니다.
실제 별자리의 위치와 운행 속도, 이동 방향 등 수많은 데이터가 사실적으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 별자리 찾기
두 가지 모드를 통해서 누구나 쉽게 별자리의 형상과 모습을 구체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별자리 알아보기가 매우 쉽습니다.

다음은 각 별마다 선으로 그려놓은 별자리입니다.


 
그리스로마신화에 등장하는 신화 속의 별자리를 다음과 같은 그래픽으로 이해하기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시간의 흐름을 빠르게 하면 각 계절별로 천체가 빠뀌며 새로운 별자리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Posted by 프리포럼